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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이 있어 특별한 보통날

다시 돌아온 봄 여행주간, 올해로 4년째를 맞은 봄 여행주간의 2018년 슬로건은 '여행이 있어 특별한 보통날'이다.
'여행주간'이란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관광담당 정부기관에서 추진하는 여행 특별 주간으로 이 주간엔 전국 곳곳에서 특별한 여행 프로그램과 다양한 여행 혜택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4년 시작한 ‘여행주간’은 문체부의 국내관광 정책 중 꽤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행사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시작해 지금의 문재인 정부에서도 별다른 변화나 부침없이 계속 진행한다는 것은 정책의 타당성이나 효과가 어느 정도 입증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문체부의 자료를 보면 2014년 첫 봄 여행주간 당시 34.38%였던 국내여행 참가율이 2017년 봄 여행주간에는 56.31 %까지 상승했다.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입장에서는 흐뭇한 좋은 실적이다.

하지만 여행주간이 이런 실적에 걸맞게 정책과 프로그램의 수준이 향상됐는지 묻는다면 대답은 회의적이다. 5년이나 지났으니 집행과정의 각종 데이터와 평가도 꽤 축적됐을 것이다. 여행주간처럼 꾸준히 유지하는 정책의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는 그런 경험의 토양을 바탕으로 나와야 한다. 그것이 진화이고 업그레이드다. 그런데 여행주간은 매년 늘 ‘새롭기만’ 하다.

지난 해 브리핑 때는 그토록 강조했던 프로그램들이 어떤 성과와 문제가 무엇인지, 그래서 계속 발전시킬 것과 필요한 것, 바꾸어야 할 것은 어떤 것인지 아무 말이 없다. 대신 그때 보지 못했던 새로운 프로그램과 행사가 따끈따끈한 ‘신상 아이디어’라는 수사와 함께 등장한다.

정부 정책이 매년 똑같은 것만 반복하는 ‘그 밥에 그 나물’도 답답한 노릇이지만, 그렇다고 이처럼 새 아이디어만 소모적으로 쏟아내는 것도 옳은 방식은 아니다.

이번 봄 여행주간에도 다양한 아이디어의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내년에는 이 중 다시 만날 수 있는 것이 있었으면 좋겠다. 아니, 없어지더라도 왜 사라졌는지 솔직한 평가는 듣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