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카리스웨트가 홍콩 TVB광고를 중단하면서 논란에 빠져들고있다. 1967년 설립된 TVB는 최근 홍콩에서 범죄자를 중국 본토 등으로 송환할 수 있게 한 범죄인인도법안에 반대하는 시위가 대대적으로 일어났을 때 친(親)중국적인 편향 보도를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시위와 관련된 보도에서도 TVB 측은 시위대의 폭력적인 행동을 다양한 앵글로 보여주면서 홍콩 경찰의 시위대에 대한 폭력적 대응이 불가피했음을 간접적으로 설명했다. 이런 TVB의 보도에 대해 일부 시위 참가자가 TVB의 촬영 기자를 밀치고 플래시를 눈에 비추는 일도 있었다. 이후 시위대가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포럼 LIHKG에서는 기업들에 TVB 광고 보이콧을 요구하는 캠페인이 일어났다. TVB는 소수의 광고주가 광고 중단을 결정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자사의 보도는 중립적이고 객관적이었다고 해명했지만 포카리스웨트, 피자헛, 미국 보험회사 시그나의 홍콩 법인이 다음 주에 계약이 끝나면 TVB 광고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고 홍콩의 콘돔 제조사 원더라이프도 TVB에 광고할 의사가 없다고 소셜미디어에서 밝혔다.
포카리스웨트의 TVB 광고중단 소식에 홍콩에서 인기가 부쩍 높아졌다. 홍콩내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는 포카리스웨트 음료가 동나기도 했다. 포카리스웨트의 일본 본사 오츠카제약은 광고 중단에 대해 "사업적인 결정이지 정치적 의도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 역시 가만있지는 않았다. 웨이보의 중국 네티즌들 대부분은 "홍콩 독립을 지지하는 음료"라며 불매를 외쳤다. 한 이용자는 "폭도를 지지하면 중국에서 나가라"고 요구했으며, 다른 이용자는 "다시는 이 음료를 마시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중국 걸그룹 GNZ48 역시 포카리스웨트와의 이번 여름 프로모션을 중단하기로 선언했다.
日本飲料商寶礦力傳呼應香港「反送中」網民抵制行動,抽走香港無線電視台(TVB)廣告後,中國網民今天灌爆寶礦力中國官方微博,指控寶礦力支持港獨,要求他們滾出中國市場。
香港反對逃犯條例修例引發「反送中」浪潮後,TVB報導遭部分網民指控偏頗,並在網路發起「抵制紅色媒體」行動。
親政府的大公網今天報導引述網傳截圖稱,寶礦力香港臉書官方專頁Pocari Sweat HK(Official)透過Facebook Messager回覆客戶查詢,表示鑑於目前社會情況,上週已決定抽起公司所有在TVB的廣告,預計過程需時約2週。
寶礦力並稱,公司同時就TVB進行全面評估,並已主動向TVB要求盡早回應社會關注。
報導引述部分網民意見質疑,寶礦力的不尋常動作,相信有其「明顯的政治考慮」。有網民表示,「一家外國企業介入香港政治風波,可恥!」、「內地市場大還是香港市場大?!」
親北京的香港文匯報官方微博「香港文匯網」,上午也發文點名寶礦力是「呼應香港反對派的商號(1)」,並問網民:「該公司在內地有龐大產業與巨大市場。寶礦力在經濟上拿好處、在政治上搞針對,你能接受嗎?」號召抵制意味濃厚。
寶礦力香港是第一家被傳抽TVB廣告的廠商。大批香港網民前往該公司臉書專頁Pocari Sweat HK(Official)留言稱讚為「良心企業」,並附上他們大量購買寶礦力飲料的照片,近日貼文按讚數較以往暴增數十倍。
對此,中國網民今天串連發起反制行動。微博大V「風中微塵」號召抵制寶礦力,並指「TVB如實播放暴徒攻擊警察片段,引起暴徒強烈不滿。於是他們在網絡上發起抵制TVB廣告運動…寶礦力站隊,取消在TVB廣告」。
數以千計的中國網民留言灌爆寶礦力中國的官方微博「寶礦力水特」,直指寶礦力是支持港獨的企業,要求滾出中國市場。
至截稿,寶礦力中國與寶礦力香港官方對此仍未作出回應。
據網民在香港網路社群平台LIHKG(連登)討論區發布,抵制TVB行動日前已進入第二波,凡是第一波在TVB登廣告卻沒回應抽走廣告訴求的廠商,都被列為抵制目標,並向消費者提出替代購買的廠商名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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