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에서 왕홍(网红)이 뜨고있다. 왕홍은 '왕루어홍런(网络红人)'을 줄인 말로 주로 웨이보 등 중국 SNS에서 활동하며 많은 팬과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다.
연예인은 아니지만 그에 버금가는 인지도와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 외국의 유명 파워블로거나 유튜버 등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왕홍들은 팔로우 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메이크업, 헤어, 패션 등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패션과 뷰티를 넘어 온라인 게임, 여행, 육아 등의 영역까지 왕홍들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왕홍들은 이미지 소비를 꺼려하는 연예인들과는 다르게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며 개성있는 모습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으면서, 팔로우들은 왕홍의 발언이나 그들이 추천하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렇게 왕홍이 가진 경제적 잠재력과 파급력이 머지면서 "왕홍 경제(网红经济)"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왕홍 경제는 의류 분야에서만 1000억 위안(약 18조원)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온라인 의류 시장 전체의 1/6에 달하는 금액이다.
최근 중국 네티즌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왕홍은 전직모델 출신인 장다이이(张大奕)와 쉐리(雪梨), 쟈오다시(赵大喜)가 3대 천왕이다. 장다이이는 팔로어수가 420만명을 넘어섰고 지난 2014년 5월 중국 최대의 온라인쇼핑몰인 타오바오(淘宝)에 패션상품 코너를 열어 2015년 타오바오 전체에서 매출 2위를 기록했고, 쉐리도 2014년 타오바오에 매장을 연 이후 8개월 동안 2억 위안(약 360억 원)의 매출을 올려 화제를 모았다.
이들 세 명의 왕홍 모두 타오바오에서 온라인 의류 상점을 운영하고 있고,이러한 온라인 쇼핑몰 운영 수익은 왕홍들에게 있어 가장 보편적이면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수입원이다.
왕홍 경제의 수익 모델은 크게 4가지로,
첫째, 팬들로부터의 팁, 가상 선물 등
대부분의 SNS 플랫폼들은 팬들이 왕홍에게 직접 돈이나 선물을 줄 수 있도록 "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둘째, 유명 브랜드로부터의 광고비
왕홍들은 기존의 브랜드들과 협력하여 그들의 게시물이나 비디오 속에 광고를 끼워넣거나 하이퍼링크를 거는 식으로 광고를 한다.
셋째, 출연료/ 행사 참가비
왕홍들은 온라인 뿐만 아니라 신제품 런칭이나 업체 이벤트, 기념식 등 오프라인에서도 점점 더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넷째, 온라인 쇼핑몰 운영 수익
가장 보편적이며 큰 부분을 차지하는 수입원이다. 타오바오 통계에 의하면 2015년 타오바오 여성복 상점 상위 10개 중 5개가 왕홍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이 왕홍들은 자신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바탕으로 본인의 이름을 내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엄청난 수입을 올리고 있다.
그녀들의 상품들은 평균 2초에 5000개씩 팔리고 있는데, 이는 보통 작은 오프라인 소매점의 연간 매출과 맞먹는 액수다.
2008년 중국에서는 타오바오 온라인 상점이 2013년에는 웨이신(微信)온라인 상점(微商)개설이 큰 붐이 일었다. 그리고 현재 2016년에는 "왕홍"이 바로 중국에서 가장 핫한 경제 키워드가 되고있다.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 상품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온라인에서 얻는다는 점, 그리고 왕홍의 발언이나 추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왕홍 마케팅'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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