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난창시에 등장한 30만개의 ‘공유우산’이 하루 만에 모두 사라졌다. 지난달 상하이에서는 한 공유우산 회사가 영업을 시작하면서 보증금, 사용료 무료 정책을 발표했다. 비밀번호 없이 놓인 우산 100개는 역시 하루 만에 사라졌다. 시민의식이 높다고 자부하던 상하이 시민들 사이에 자성의 목소리가 일었다.
중국에선 공유자전거가 보편화됐고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차량, 주택 뿐 아니라 우산, 농구공, 보조배터리 등 여러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이 중 공유우산은 뜨거운 논란거리다.
공유우산은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대형 쇼핑몰 부근 거치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업체마다 차이가 나지만 보통 한 번 빌리는 데 드는 비용은 1위안(약 169원), 보증금은 20위안(약 3400원) 안팎이다. 일부 시민들은 등록된 아이디로 우산을 반납한 뒤 미리 외워둔 비밀번호로 몰래 가져가는 꼼수를 부린다. “어차피 누군가 가져갈 것이니 남보다 먼저 챙겨야 한다”는 누리꾼도 있다. 논쟁이 일자 항저우시 당국은 공유우산 5만개를 불법설치물로 압수하기도 했다.
그런데 공유우산 업체 ‘e우산’를 창업한 자오슈핑(趙書平)은 오히려 느긋하다. 그는 증권시보 인터뷰에서 “상하이, 광저우, 선전, 난창 등 11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모든 도시에서 우산이 전부 사라졌다”면서 “없어지는 게 정상”이라고 했다. 그는 ‘백성을 위해 부를 쓴다’는 ‘장부우민(藏富于民)’이라는 말을 바꾼 ‘장산우민(藏傘于民·시민을 위해 우산을 쓴다)’는 표현까지 만들어 이목을 끌었다. 자오는 “공유우산의 신비감이 사라지면 당연히 무단으로 가져가는 일도 줄어들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e우산’ 측은 11개 도시 중 앞서서 진출한 광저우, 선전, 푸저우에서는 이미 이익을 내고 있다고 밝혔다.
우산이 없어져도 업체는 남는 장사라는 주장도 있다. 설치비와 초기 투자비용을 포함한 공유우산 개당원가는 90위안(약 1만5000원)이라고 업체 측은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실제 원가가 10위안 안팎(약 1690원)일 것으로 본다. 어차피 ‘보증금 장사’라는 것이다.
우산보다 덩치가 큰 저전거 역시 분실, 도난이 끊이지 않는다. 공유 자전거 사업을 시작한 한 스타트업 기업이 창업 4개월 만에 도산했다.
중국 현지언론에 크게 소개한 3V바이크가 대표적이다. 지난 2월 3V바이크를 창업한 우셩화(巫盛华)사장은 경쟁이 치열한 베이징을 피해 허베이, 푸젠성 등 4개의 도시에서 공유 자전거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본금 60만 위안(약 1억원)으로 총 1000대의 자전거를 갖고 시작했으나 몽땅 분실되고 현재 남아 있는 자전거는 불과 10여 대.
우 사장은 "처음 시작할 당시 1만 1000명의 이용자를 확보하면서 사업이 순항했다"면서 "그러나 사용자들이 자전거를 돌려주지 않아 지금은 서비스할 자전거가 없다"며 울상을 지었다. 이어 "자전거에 광고판도 장착해 추가로 수입을 얻을 계획이었지만 이마저도 무산됐다"고 덧붙였다.
3V바이크는 GPS를 장착해서 자전거의 위치를 추적하지않고,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사용하는 방식이라 중국사용자들이 부담없이 집으로 가져간 것으로 보인다.
공유 자전거가 중국의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과 마중물을 한 긍정적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하지만 도난, 분실, 주차문제 등 중국인들의 의식수준과 함께 버블에 대한 지적도 끊이지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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