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탄절을 금지하는 중국 공산당

 중국 공산당이 ‘성탄절 보이콧’ 분위기를 조장하면서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가 사람들에 의해 쓰러지는 등 성탄절 분위기가 최악으로 가라앉았다. 인터넷에서는 야외에 설치된 한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에 사람들이 몰려와 이를 쓰러뜨리는 동영상이 확산하고 있다.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 학생들이 교사의 지시에 따라 큰 소리로 “서양의 명절을 거부한다. 우리 문명을 계승해 중국 명절을 지내자”는 구호를 외치는 동영상도 유포되는 실정이다. 원래 중국은 성탄절을 기념하지 않는다. 외래종교, 외래문화의 표본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오히려 다음날인 12월 26일이 중요한 날이다. 이날은 공산 중국의 아버지 마오쩌둥의 생일이다. 이날 수만 명의 인민들이 그의 고향 후난성 샤오산 생가를 방문해 마오쩌둥을 기린다. 그러나 국제화로 크리스마스를 기념하는 신세대들이 늘고 있다. 신세대들은 크리스마스를 종교적 기념일이 아니라 ‘쇼핑 데이’ 또는 ‘파티 데이’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크리스마스 관련 장식이 베이징 거리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중국 공산당은 이를 중국 전통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크리스마스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중국 중부인 헝양시 공청단은 공산당원과 공무원, 그리고 그 가족들에게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지 말 것을 지시했으며, 만약 인공눈을 만들거나 팔다 적발된 사람에게 벌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북부의 선양 약과대학 공청단 역시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일체의 행사를 금지할 것을 명령했다. 공산당의 청년단체인 공산주의 청년단은 관보를 통해 “서양 휴일에 대한 열정이 공산당의 신뢰를 갉아먹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중국의 검열 당국은 각 언론사에 크리스마스 관련 기사를 내지 말 것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산당 중앙의 명령이 없었지만 지방 단위 공산당이 이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시진핑 주석의 연설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 10월 열린 제19차 당대회 개막연설에서 “우리 중국인들은 중국적 가치를 믿어야 한다”며 “문화적 자신감이 나라와 문명을 발전시키는 근본 요소이며, 중국의 발전상은 개발도상국에게 발전 모델을 제시한 것”이라며 “중국의 발전 모델을 제3세계에 수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자신감은 인정할 만하다. 중국 공산당은 단기간 중국을 세계 제2위 경제대국으로 이끌었다. 이에 따라 중국적 가치가 여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특히 시진핑 집권 이후 이 같은 추세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

 


据社交网络上流传的共青团沈阳药科大学委员会的通知和湖南衡阳政府网站公布的通知,中国部分高校和政府机构对即将到来的平安夜和圣诞节发出了禁令,但不清楚这是否是一种普遍的情况。据衡阳政府的通知,“严禁‘平安夜’、 ‘圣诞节’ 期间市民占道狂欢,对占道狂欢、阻碍行人车辆通行、妨碍社会管理秩序的人员,由公安机关、城管部门予以劝阻,不听劝阻执意占道的由公安机关依法予以强行带离...党员干部要带头成为恪守中华传统文化的典范,让不过 ‘洋节’ 成为自觉行动,带头实施中国传统节日振兴工程,丰富传统节日文化内涵,树立党员干部形象。

하지만 당국의 규제에도 성탄절 대목을 맞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려는 상인들이 크리스마스 트리와 장식물들을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상황은 사뭇 달라지는 상황이다.
시장조사기구인 차이나스키니는 알리바바의 타오바오(淘宝)에서 올 한해에만 60만개가 넘는 크리스마스 트리와 300만개의 장식물들이 팔려나갔다고 전했다. 타오바오는 지금도 모두 2만개의 크리스마스 관련 상품들을 선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리스마스 풍습 중 중국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광경이 있다. 바로 크리스마스 이브에 연인, 친구들끼리 사과를 예쁘게 포장하여 주고 받는 모습이다. 과수원에서는 이날 상품용으로 쓰기 위해 각종 덕담과 예쁜 무늬를 넣은 사과를 재배해 공급한다.

중국에서는 크리스마스 이브를 평화로운 밤이라는 의미의 핑안예(平安夜)라고 부르는데, 이날 ‘핑안’과 발음이 유사한 '사과(苹果,핑궈)'를 주고 받는 것이다. 이 기간에는 꽃으로 화려하게 장식한 사과를 평소의 몇 십배 비싼 가격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최근 크리스마스를 맞아 장쑤 방송국에서 중국인 3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진행한 결과, 크리스마스는 중국 내 서양 기념일 중 가장 수용도가 높은 명절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이날 주요 활동으로 쇼핑(36.7%), 집안 내 휴식 (30.9%), 외식(29.9%), 선물 증정(24.4%), 영화 관람(22%), 파티(12.7%) 등을 꼽았다. 대부분 크리스마스에 200~1,000위안을 소비했고, 선물로는 맛있는 음식, 의류 및 액세서리,장난감을 선호했다.


비록 위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규제하고 금지하려 하고 있으나 중국 일반 백성들 연인, 가족, 친구들과 모여 훠궈(火锅)를 먹거나,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기는 날, 미국 영화에서 처럼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고 받으며 분위기를 내는 날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